[이코노미세계] 성남시가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행정적 대응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서울 강남권과 경기 남부 주요 도시들을 잇는 해당 노선은 총연장 50.7km, 총사업비 약 5조2750억 원 규모로, 수도권 남부 교통구조를 바꿀 핵심 인프라로 평가받는다.
시는 10일 열린 ‘서울3호선·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용역 성과와 전략 방향을 공유하며 국토교통부와 중앙정부를 상대로 한 대응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성남·용인·수원·화성 4개 시와 경기도, 용역 수행기관 등 관계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 노선 반영을 위한 공동 전략을 집중 논의했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지난해 경제성 분석에서 비용편익(B/C) 1.2를 확보했다. B/C 1.0을 넘기며 사업 타당성을 인정받은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 실제로 성남시는 이 수치를 근거로 국토교통부에 국가철도망 반영을 공식 건의했다.
철도 전문가는 “B/C 1.2는 단순히 경제성만이 아니라 경기 남부권 인구·산업 구조 변화와 광역 통근 수요 증가를 반영한 수치”라며, “국철망 반영의 정당성과 필요성이 확인된 것”이라고 평가한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서울 종합운동장역(2·9호선)에서 출발해 성남, 용인, 수원, 화성까지 이어지는 50.7km의 광역축을 형성한다.
이 축은 현재 수도권 남부가 겪는 대표적 문제로 출퇴근 정체, 강남 중심부로의 접근성 부족, 지자체 간 단절된 철도망 등을 해소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성남시는 판교테크노밸리, 분당 등 대규모 고용·주거 집적지가 밀집해 광역철도 수요가 높은 지역임에도, 강남·남부 축을 직결하는 신규 노선의 부재로 지속적인 교통난을 겪어 왔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성남시뿐 아니라 전체 남부권의 광역교통난을 해소할 핵심 노선”이라며 “경기도와 인근 3개 지자체와 함께 반드시 국가철도망에 반영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최종보고회의 의미를 “경기 남부권이 공동 전선을 형성한 최초의 실질적 협의체”라고 평가한다
국가철도망 반영 과정 특징을 본다면 △지자체 개별 추진 시 선정 가능성이 크게 낮음 △경제성·수요 외에 ‘광역적 편익’이 큰 영향 △시·도 단위의 공동 대응이 중앙정부 판단에 핵심 변수 등이다.
따라서 성남, 용인, 수원, 화성의 공동 대응은 중앙정부에 “남부권 광역철도망 확충 요구가 지역 간 합의된 정책 수요”임을 각인시키는 효과가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 남부 교통문제는 이미 특정 도시 문제가 아니라 광역권 문제”라며 “4개 시가 연대하는 구조는 정책 신뢰성을 높이는 필수 조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5조 원대의 대규모 SOC 사업은 국가 재정여건, 정부 SOC 투자 기조, 지역 균형발전 정책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는다. 특히 수도권은 규제·균형발전 논리와 충돌할 여지가 있어, 정책 메시지 설계가 중요하다.
그리고 국가철도망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다른 신규 노선 및 기존 확충 계획보다 우선순위를 확보해야 한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서울3호선 연장과의 시너지, 판교-용인-수원 산업벨트 강화라는 명확한 논리를 갖고 있어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다.
또한 남부권의 인구 증가, 판교·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고용 확대 등 확정된 수요 성장 요인은 강점이지만, 중앙정부가 요구하는 수준의 승객 예측치 제시가 관건으로 남아 있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2026년 상반기 발표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2025~2026년 초까지는 지자체가 총력을 다해 사업 타당성과 필요성을 정부에 설득해야 하는, 사실상 ‘운명의 시기’로 평가된다.
현재 경기 남부는 이미 수도권의 산업·고용 중심부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교통 인프라로는 이 변화를 감당하기 어렵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교통 해소 △산업 경쟁력 강화 △광역도시권 통합 △남부권 균형발전 이라는 4가지 축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미래 전략 인프라다.
성남시와 용인·수원·화성 4개 도시가 공동 전선을 형성하면서, 이 노선이 국가철도망에 반영될지 여부는 향후 남부권의 도시 구조와 산업 생태계를 가르는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이코노미세계 / 김나경 기자 bmk889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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