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노미세계] 대곡소사선 ( 정식 명칭 : 서해선 ) 에 운행될 모든 차량의 개조 작업이 완료돼 , 지난 13 일 한국철도공사 ( 코레일 ) 가 마지막 개조차량까지 시운전을 마쳤다 . 이로써 오는 8 월 일산역까지의 개통을 위한 물리적 준비가 모두 끝난 셈이다 .
안산 원시역에서부터 부천 소사역 , 고양 대곡역을 거쳐 일산역 ( 경의중앙선 ) 까지 이어질 새로운 서해선 운행에는 총 17 대의 차량이 투입된다 . 이 가운데 기존 노선 ( 원시 ~ 소사 ) 에 이미 운행되던 차량이 7 대 , 신규 투입 차량이 10 대인데 , 기존 차량 7 대는 새로운 신호체계에 맞춰 개조 작업이 선행돼야 했다 .
지난 7 월 1 일 대곡소사선 개통 때는 기존 차량 7 대 가운데 4 대만 개조가 완료된 탓에 대곡역까지만 개통되고 일산역은 8 월로 계획됐다 . 차량 14 대 ( 신규 10+ 기존 4) 만으로는 일산역까지 개통할 경우 배차간격을 맞출 수 없었기 때문이다 . 그런데 이번 달 중순을 기준으로 마지막 7 번째 기존 차량까지 개조가 완료돼 차량 17 대가 모두 노선에 투입됨으로써 일산역 개통을 위한 차량 문제는 모두 해소됐다 .
서해선의 일산역 ( 경의중앙선 ) 까지의 개통일은 8 월 26 일이 유력하다 .
홍정민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 경기 고양병 ) 은 “ 이제 8 월까지 국토부와 코레일 등이 열차 운행 시간표 등을 조정하고 확정하는 일만 남았다 ” 며 , “ 일산 주민 분들이 고통을 견디며 오래 기다려주신 만큼 남은 절차가 원활히 진행돼 8 월 26 일 개통이 꼭 지켜지도록 끝까지 살피겠다 ” 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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