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세계] 민선 8기 고양특례시 이동환 시장과 지난 7일 고양특례시의 전반적인 현안들을 듣기 위해 서면 인터뷰를 가졌다. 고양시는 지난해 11월 경기 북부 최초로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됐다. 이와관련 이동환 시장은 취임과 동시에 경제자유구역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했다. 또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고양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요청하는 등 정부에도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피력한 결과 1위의 성적으로 후보지로 선정됐다. 이에 이동환 시장은 하나씩 현실화 시키고 있다. 앞으로 고양시민의 이익만을 바라보고 열심히 노력하는 시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 다음은 일문일답-
- 고양경제자유구역을 핵심공약으로 내세운 이유와 전후과정을 설명해달라.
고양경제자유구역은 고양특례시가 수도권정비계획법상의 과밀억제권역 지정, 군사시설보호구역, 그린벨트 등 삼중규제 속에서 서울의 베드타운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자족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핵심열쇠이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이 되면 각종 세제 혜택과 공격적인 인센티브 지원을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유치가 가능해진다. 이는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고, 세수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로 경제‧교통 등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그 혜택을 시민이 누리는 선순환 성장이 가능해진다.
지난해 11월 고양시는 경기 북부 최초로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되었다. 취임과 동시에 경제자유구역TF팀을 구성하며 발 빠르게 효율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전문자문단을 운영하며 대외기관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한 결과이다.
또한 원희룡 국토부장관에게 고양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요청하는 등 정부에도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피력한 결과 1위의 성적으로 후보지로 선정되는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지난 7월에는 민선8기 첫 조직개편으로 경제자유구역추진과를 신설하며 전담인력과 조직을 확대해 본격적으로 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산업연구원, 경기도와 매월 2차례 이상 회의를 가지며 고양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산업부의 사전 자문을 거쳐 내용을 다듬은 후 내년 상반기에는 고양시의 특성을 살린 최상의 결과물로 최종 지정을 위한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동시에 무엇보다 중요한 기업 유치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고양시의 영업사원이라는 마음으로 국내외 기업들과 연구소, 대학교 등을 찾아다니며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에는 첫 글로벌 기업유치의 성과도 있었다. K-컬처 확산의 1등 공신인 CJ라이브시티와 함께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기업 AEG와 합작법인 한국사무소를 고양시에 설립하기로 한 것이다. 지난 10월에도 자리를 마련해 고양시의 공연‧문화 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등 고양시가 K-콘텐츠의 메카로 발돋음 하기 위한 밑그림을 채워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국제디지털경제발전추진위원회와 고양경제자유구역 등 디지털 경제도시 구축을 위한 10억 달러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였으며, 바이오 장기재생 선도기업 로킷헬스케어를 직접 방문해 일산테크노밸리 투자의향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한 투자유치기금 총 470억 원을 적립금으로 마련하며 성공적인 기업유치를 위한 준비를 탄탄히 하고 있다.
이러한 각고의 노력과 성과를 높이 인정받아 지난 달에는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에서 기초지자체 경제‧산업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결실을 맺기도 했다.
고양시만의 차별화되고 전략적인 그림들이 완벽에 가깝게 채워지고 있다. 고양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을 반드시 이루어 지난 달 본 공사에 착수한 일산테크노밸리와 방송영상밸리, 킨텍스 등 대규모 자족시설과 함께 혁신적인 ‘고양형 실리콘밸리’를 만들고 고양시를 ‘글로벌 자족도시, 경제특례시’로 변화시킬 계획이다.
- 교통망 확충을 위한 고양시의 노력은
고양시는 시민들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고양~강남 출퇴근 30분 시대를 실현하고 특례시 위상에 걸맞은 광역 교통망을 확충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에 따라 지난 7월과 8월에는 수도권 서부를 남북으로 잇는 서해선이 대곡역에 이어, 일산역까지 연장 개통 되면서 고양시민들의 수도권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는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내년에는 우리 고양시의 교통에 더욱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우선 GTX-A 노선이 개통 예정으로 고양시는 킨텍스, 대곡, 창릉 총 3곳에 GTX-A역이 조성된다. GTX-A가 개통되면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이동시간이 16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되며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교통 부담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우리시는 지난 4월부터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수립을 위한 고양시 광역철도 확충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용역에는 9호선 급행 대곡 연장, 3호선 급행 및 경의중앙선 증차, 고양은평선 일산 연장, 공항철도 노선 추가역 신설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 도로 교통에 있어서도 상습 정체도로의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자유로-강변북로 지하도로 건설을 구체화하고, 통일로 확장 등 주요 도로망 개선안을 마련했다.
특히 자유로의 고질적인 교통 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입체적인 확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자유로 지하화를 핵심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다. 자유로 지하화를 처음 제안했을 때는 실현가능성이 없다는 의견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사업이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자유로 지하화 프로젝트도 탄력을 받게 되었다.
다만, 이산포IC까지 이어지지 않은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자유로 지하도로 건설이 확대되어 고양시민들이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관계부서와 지속적으로 합의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1, 2차에 걸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전문가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다. 초대형 프로젝트인 만큼 경제성 분석도 철저히 해서 자유로를 고양특례시 위상에 맞는 교통 인프라로 새롭게 구축할 계획이다.
시민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교통정책도 꼼꼼히 챙기고 있다. 대표적으로 ‘노면 버스 정류소’는 도로 폭이 좁고 사유지가 많아 버스 쉼터 설치가 어려운 이면도로에 ‘버스 타는 곳’이라는 표시로 정류소의 위치를 알리는 사업이다. 우리 고양시가 전국 최초로 실시한 노면 버스 정류소는 사고의 위험과 버스 승하차시 불편함을 크게 해소하며 ‘2023년 경기도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밖에 교통 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스마트폰 앱으로 버스를 호출하는‘고양똑버스’도 운영 중이다. 지난 달에는 스마트폰 이용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전화 호출도 가능하도록 했다. 이처럼 사업을 실시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시민의 입장에서 끊임없이 고민하며 정책을 살피고 있다. 앞으로도 교통 사각지대 없는 고양시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
- 1기 신도시 재정비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 진행상황은
그동안 우리 고양시는 1기 신도시 재정비 방안에 대해 안전진단 기준을 완화하고 노후택지지구를 포함하는 내용을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그 결과 1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진행되던 특별법이‘노후계획도시 재정비 특별법’으로 확대‧발의되어 국회에서 심사 중이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1기 신도시뿐만 아니라 화정, 능곡 등 대부분의 노후택지단지까지 안전진단 완화 등 각종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된다.
우리시는 특별법 통과에 맞춰 신속하게 재정비를 추진하기 위해 1기 신도시 최초로‘일산신도시 재건축 사전컨설팅용역’을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지난 7월 사업 유형별로 후곡마을 3‧4‧10‧15단지 등 총 9개 단지를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10일 착수보고회를 거쳐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전컨설팅을 통해 전문가 상담을 실시하고 단지별 특성을 파악해서 주민이 원하는 특별법 적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지난 10월에는 ‘고양형 재건축학교’도 운영해서 특별법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높이고 소통을 더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회에서는 재정비 특별법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많은 시민들이 신도시 정비를 통한 주거환경 개선을 바라고 있고, 정부도 법안의 연내 통과를 목표로 하는 만큼 국회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논의해주길 바란다. 앞으로도 신속한 주민맞춤형 재정비 사업 추진으로 고양시가 노후계획도시 재정비의 전국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얼마 전 고양시의 과학고 설립 추진단이 발족했다. 과학고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이유와 앞으로의 계획은
고양특례시가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일자리창출, 기업유치와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도시의 미래를 결정하는‘교육’이다. 하지만 현재 고양시는 앞서 말한 과밀억제권역 등의 규제로 학교 증설에 제한이 있다. 이에 고양시 학생들 상당수가 서울과 같은 다른 지역의 특목고로 진학을 하고, 학업을 이유로 가족 전체가 전출을 나가면서 우리 고양시의 수많은 인재를 잃고 있다. 우리 시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시민들의 교육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과학고와 같은 특목고 설립이 필수적이라 보고 핵심공약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사실 지난해 경기도 교육청에 고양시 특목고 설립을 제안했을 때만 해도 설립 계획이 없다는 것이 교육청의 공식 입장이었다. 그럼에도 우리 고양시는 설명회 개최, 토론회 참여, 기초자료 연구 등 특목고 설립을 위해 꾸준히 준비하며 기회를 기다려왔다.
이러한 우리 시의 노력과 시민들의 열망으로 경기도 교육청에서 과학고 추가지정 정책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고, 그 결과에 따라 과학고 설립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지난 9월 우리 고양시민들을 대상으로 고양시 과학고 설립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무려 76.8%가 설립을 찬성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우리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 특목고 설립 추진단을 중심으로 고양시 과학고 설립 제안서를 교육청에 제출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계획이다.
- 낡고 비좁은 고양시청의 이전이 초미의 관심사다. 백석동으로 청사 이전을 결정한 이유와 현재 추진 상황은?
백석동으로의 청사 이전은 재정부담 없고 효율적인 청사 이전과 원당의 내실 있는 발전을 모두 이루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다. 주교동 새 청사 건립에 필요한 건립비용은 코로나19, 러-우크라 전쟁 등 대내외 악재로 인한 원자재 가격 폭등과 물가 상승으로 당초 2,590억 원에서 4,200억 원으로 급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재정상황이 좋지 않은 우리시의 재정 악화와 시민들의 큰 세금부담으로 이어질 것이 분명했다.
이에 지난해 11월 법원 판결로 기부 채납된 백석동 요진 업무빌딩으로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청사 이전을 결정하게 된 것이다.
시청사가 이전할 백석 업무빌딩은 업무시설로 건립되어 최소한의 인테리어 비용만으로 청사 이전이 가능하다. 넓은 면적으로 시청 모든 부서가 입주하기에 부족함이 없고, 고양시 교통 핵심축인 중앙로, 경의중앙선이 모두 연결된 백석역 옆에 위치해 기존 청사보다 접근성이 뛰어나다. 쾌적하고 찾아오기 쉬운 청사로 이전하면 시민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 달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에서 실시한 신청사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주교동에 새 청사를 짓는 대신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 ‘찬성한다’는 응답이 58.6%로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시민들이 바라는 것은 수천억 원을 들인 호화청사가 아니라 합리적이고 세금을 절감하는 청사라는 것이 명확하게 드러난 것이다.
물론 반대의견도 소중한 우리 고양시민의 목소리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나온 백석동 이전의 반대 이유로는 덕양-일산간 지역불균형과 원당지역 침체 우려 등이 꼽혔다. 시청사 이전으로 원당 지역이 침체될까 걱정하는 주민들의 입장을 모르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청사만 새로 짓는다고 해서 원당이 활성화되는 것은 아니다. 청사 이전과 별개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원당 지역의 내실 있는 발전이다. 우선 기존 원당 청사는 사업소와 산하기관 직원 6백 명 이상이 입주해 제2청사 기능을 유지할 예정이고, 원당 주민들이 우려하는 상권 붕괴나 공동화를 방지하기 위해 ‘원당재창조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원당재창조 프로젝트를 통해 원당역과 고양은평선 역세권을 개발하고, 창조 R&D 캠퍼스와 창조혁신 캠퍼스(CIC)를 조성해서 원당을 이전 모습에 견줄 수 없는 고양시의 새로운 일자리 거점지구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현재 백석동 청사 이전은 경기도 투자심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 9월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 완료로 사업의 적정성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은데 이어, 시민들로부터 압도적인 찬성의 목소리를 들으며 청사 이전은 한층 탄력을 얻게 되었다. 투자 심사가 통과되면 예산 수립, 조례 개정 등을 진행하여 신속히 청사를 이전할 계획이다.
이코노미세계 / 오정희 기자 oknajang@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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