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노미세계]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에 추진 중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이 지역 경제와 물류산업 활성화라는 명분에도 불구하고 교통·안전 대책 부재로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오산시는 시민과 손잡고 전방위 저지전에 나섰고, 주민사회는 서명운동과 집회로 맞대응에 나섰다. 대규모 물류 거점이 수도권 경제지도를 바꿀 잠재력이 있는 동시에, 교통 대란과 생활환경 파괴라는 비용을 동반하는 ‘양날의 칼’로 평가된다.
동탄2 물류센터는 화성시 장지동 일대 40만6천㎡(지하 4층~지상 7층) 규모로 계획됐다. 서울 코엑스 전시장과 비슷한 크기로, 수도권 물류의 핵심 거점으로 기대된다. 당초 52만3천㎡에서 축소됐지만 여전히 경기 남부 최대 규모다.
그러나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가 사실상 원안 통과를 의결하면서 논란이 본격화됐다. 국가지원지방도 82호선의 일일 교통량은 2027년 1만2천여 대로 전망되지만, 실질적 교통 분산 대책이 전무하다는 점이 도화선이 됐다.
대규모 물류센터 건립은 지역 내 투자 유치, 고용 창출, 부동산 가치 상승 등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게 한다. 실제로 수도권 물류 허브로서 입지를 확보하면 연간 수천억 원대 물류 처리와 수백 명 규모의 일자리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경제적 편익은 특정 기업과 일부 산업에 집중되는 반면, 교통난·소음·안전 위협은 지역 주민 전체가 감당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물류산업 육성 전략이 필요하더라도 입지와 규모를 주민 수용성을 고려해 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반대 여론은 이미 거리로 확산됐다. 오산 비상대책위원회와 시민단체는 9월 22일부터 대규모 서명운동에 돌입했고, 10월 1일에는 경기도청 앞에서 400여 명이 모여 집회를 열었다. 추석 이후에는 2차 집회와 릴레이 1인 시위가 이어질 예정이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지난 6월 동탄호수공원 집회와 9월 주민설명회에 잇따라 참석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시는 교통·안전 대책 없는 일방적 추진을 “졸속”이라 규정하며 건립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이 시장은 “시민 안전과 생활환경을 지키기 위해 오산시의회, 비대위와 끝까지 연대하겠다”며 “백지화를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교통 분야 전문가들은 대형 화물차량이 도심 도로망에 추가 투입될 경우, 출퇴근 시간대 교통 정체가 최대 40% 악화될 수 있다고 전망한다. 또한 물류센터 인근 초등학교와 아파트 단지는 대형 차량 동선과 맞물려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반면 물류업계는 “도로 확충과 기술 기반 교통 관리시스템을 병행하면 물류센터 건립의 이점을 살릴 수 있다”고 반박한다. 그러나 현재 제출된 교통영향평가에는 이러한 보완책이 충분히 담기지 않은 상태다.
이번 논란은 단순히 ‘오산 대 화성’의 지역 갈등을 넘어, 수도권 물류정책의 허점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대안을 제시한다. △입지 재검토, △교통 분산 대책, △주민 참여 보장, △경제적 보상 장치 등이다.
한편 동탄2 물류센터 건립 갈등은 지역경제 발전과 주민 생활권 보호가 정면으로 충돌한 사례다. 물류 허브라는 경제적 편익은 크지만, 교통·안전 대책 없는 추진은 지역 사회를 분열시키고 있다. 이번 사안은 지방정부와 주민이 어떤 방식으로 ‘성장과 안전’이라는 두 축을 조율할지 시험대가 되고 있다.
이코노미세계 / 오정희 기자 oknajang@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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