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노미세계] 경기도 버스 파업 위기가 극적으로 봉합됐다. 10월 1일 새벽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협상 시한을 연장하면서 끝까지 합의를 이뤄낸 노사 양측에 감사드린다”며 합의 소식을 전했다. 그리고 “타결 전임에도 도민들의 출근길을 위해 첫차를 운행해주신 점에 도민을 대표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당초 이번 협상은 난항이 예상됐다. 인건비와 근무여건, 경영난 개선 문제 등 노사 간 입장 차가 뚜렷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측은 협상 시한을 넘기며 조율을 거듭한 끝에 파국을 막아냈다. 결과적으로 도민의 일상 발이 되는 대중교통은 정상적으로 유지됐다.
이번 합의는 단순히 노사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선 것이 중요한 분수령이 됐다. 김 지사는 협상 과정 전반에 걸쳐 노사 대표자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근무환경과 경영 여건 개선’을 약속했다. 도는 인건비 지원 및 버스업계 재정 보전 방안을 함께 논의했고, 이를 통해 노사 모두 ‘한발 물러설 명분’을 얻게 됐다.
노조 측은 “열악한 근로 환경 개선”을 요구하며 장시간 근로 축소와 임금 인상을 강조했다. 반면 경영 측은 “지속되는 적자 구조에서 임금 인상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결국 경기도가 양측 모두의 우려를 반영한 중재안을 마련함으로써 합의의 길이 열렸다.
경기도 버스 협상 타결은 단순히 ‘파업 위기 해소’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대중교통은 도민의 출퇴근, 학생 통학, 노인 이동권 등 생활 전반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만약 협상이 결렬됐다면 하루 수십만 명이 출근길 대란을 겪었을 가능성이 크다.
이번 협상은 ‘도민 체감형 정책’을 얼마나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가라는 김동연 도정의 시험대가 된 셈이다.
버스 파업의 경제적 파장은 단순한 불편을 넘어선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의 추산에 따르면, 수도권 광역버스 파업 시 하루 약 700억 원에 달하는 사회적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생산성 손실, 대체 교통수단 이용 증가, 교통 체증 심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반대로 이번 합의로 도는 즉각적인 사회적 비용 발생을 막았다. 물론 임금 인상분과 재정 지원은 도 예산 부담으로 이어지지만, 단기적으로는 교통혼란을 피함으로써 얻게 되는 편익이 더 크다는 분석이다.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노사 관계가 유지될수록 서비스 품질 향상과 교통 안전성 제고라는 ‘무형의 편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번 사태에서 주목할 부분은 김 지사의 리더십이다. 김 지사는 1일 SNS를 통해 도민에게 직접 상황을 공유하고, 동시에 노사 모두에게 ‘함께 사는 길’을 강조했다. “노사 합의가 빛나도록 근무 여건과 경영 여건 개선을 위해 도가 적극 지원하겠다”는 발언은 단순한 중재자를 넘어, 향후 지속 가능한 대중교통 정책을 제시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정치권에서도 이번 타결을 두고 “협치 리더십의 성과”라는 평가와 “재정 지원이 임시방편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동시에 나온다. 실제로 경기도의 교통 예산은 이미 막대한 적자와 보조금 문제를 안고 있어 ‘재정 지속 가능성’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극적 합의에도 불구하고 과제는 여전하다. 버스업계는 고령화된 인력 구조와 승객 감소, 전기·수소버스 전환 등 구조적 변화에 직면해 있다. 노사 간 분쟁은 언제든 재연될 수 있는 잠재적 위험 요인이다.
전문가들은 “지속 가능한 교통 시스템 구축이 핵심”이라고 지적한다. 교통 전문가 C씨는 “단기적 합의만으로는 위기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지자체 차원의 교통 재정 구조 개혁, 친환경 버스 전환, 서비스 질 관리 등 종합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세계 / 김병민 기자 bmk889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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