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노미세계] “학교의 울타리를 넘어, 지역이 곧 학교가 된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한 ‘경기공유학교’ 비전은 단순한 프로그램 소개가 아니라, 경기도 교육 방향의 전환 선언이었다. 그리고 “원하는 배움이 多 되는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 경기공유학교를 만들겠다”며, 배움의 공간을 지역 전역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경기공유학교는 단순한 방과후 활동을 넘어선 ‘지역교육협력 플랫폼’이다. 도내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학교 안팎의 다양한 교육 자원과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2025년 6월 기준 3,429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고, 이미 6만 4천여 명이 참여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연말까지 누적 참여 인원을 13만 명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임 교육감은 “학교의 경계를 허물고 지역 전체를 열린 배움터로 만들겠다”며 “지역의 도서관, 박물관, 기업, 공공기관 등 모든 자원이 학생의 배움에 연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공유학교의 핵심은 ‘지역 자원의 공유’다. 각 학교는 자체 역량만으로 제공하기 어려운 교육 활동을 지역 기관과 협력해 마련한다. 예를 들어,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은 인근 연구소에서 실험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문화예술에 흥미가 있는 학생은 지역 미술관과 연계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기존 학교 교육과 병행되며, 학생의 관심과 진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정규 교과 과정에서는 다루기 어려운 심화 학습이나 체험 활동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경기공유학교는 ‘획일화된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존중하는 맞춤형 학습을 지향한다. 교육 전문가들은 이 같은 접근이 학습 동기를 높이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라고 분석한다.
수원에 거주하는 중학교 2학년 김모 군은 “학교에서 배우기 힘든 코딩 수업을 지역 청소년센터에서 들으면서 IT 분야에 관심이 더 커졌다”며 “대학 전공 선택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경기공유학교 모델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지역 자원을 활용한 교육은 비용 효율성이 높고, 지역사회와 학교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로그램 질 관리와 참여 학생 간 격차 해소가 중요한 과제로 지적된다.
교육사회학자인 이모 교수(한국교육연구원)는 “지역별 자원 격차를 줄이지 않으면 일부 지역만 혜택을 보는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며 “교육청 차원의 프로그램 질 관리와 인프라 균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와 지역사회의 경계를 허물고, 학생들이 삶의 현장에서 배우는 경험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임 교육감은 “학교는 더 이상 울타리 안에 머무르지 않는다”며 “모든 아이가 원하는 배움을 선택하고, 그 배움이 다시 지역을 변화시키는 선순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공유학교가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는 앞으로 몇 년간의 운영 성과와 제도적 지원에 달려 있다.
이코노미세계 / 김병민 기자 bmk889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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