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세계] 수도권 서남부 교통 지형을 근본적으로 바꿀 광역철도 구상이 다시 본궤도에 올랐다. 시흥 신천에서 광명 하안동을 거쳐 서울 신림으로 연결되는 ‘신천–하안–신림선’이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추진되며 사업 속도에 방점이 찍혔다. 행정 절차 장기화로 번번이 지연돼 온 광역철도 사업의 한계를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전략적 선택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3일 SNS를 통해 “신천–하안–신림선을 조속히 실현하기 위해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협의하고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며 “광명은 빠른 길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신천–하안–신림선은 시흥 신천역을 출발해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광명 하안동을 지나 서울 독산과 신림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다. 인천, 시흥, 부천, 광명, 서울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수도권 서남부 핵심 축으로 설계됐다.
이 노선은 단일 사업에 그치지 않는다. 이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제2경인선과 신구로선, 신천–하안–신림선을 하나의 체계로 묶어 광역철도망을 재구성한다는 점에서 전략적 의미가 크다. 인천 청학동에서 출발한 노선이 구로·목동 방면과 광명 3기 신도시·하안동·신림 방면으로 갈라지는 구조다. 수도권 서남부 전반의 교통 혼잡을 분산시키는 ‘이중 축’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재추진의 핵심은 ‘민간투자사업’이다. 예비타당성 조사, 국가 재정 투입 여부 등을 둘러싼 장기 표류를 최소화하고, 민자적격성 조사와 실시설계 절차를 병행해 사업 속도를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이다.
광명시는 민자 방식이 갖는 속도와 유연성을 강조한다. 실제로 공공 주도 철도사업이 평균 10년 이상 소요되는 반면, 민자사업은 절차 단축을 통해 상대적으로 빠른 착공이 가능하다는 점이 반복적으로 언급돼 왔다. 박 시장은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와 실시설계 등에 적극 협조해 하안동 지역의 교통 흐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의 또 다른 특징은 정치·행정권의 집단적 연대다. 인천·시흥·부천·광명·서울 등 8개 지방정부 단체장과 12명의 지역 국회의원이 한자리에 모여 공동 입장을 밝히고, 사업 지연을 막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광명시는 특히 지역 국회의원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제도적·정치적 병목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개별 지자체 차원의 요구를 넘어 수도권 서남부 공동 과제로 격상시킨 점이 이번 추진의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신천–하안–신림선은 하안동 주민들에게 오랜 숙원이었다. 서울 접근성이 떨어지고, 출·퇴근 시간대 만성 정체가 반복되던 교통 구조가 광역철도 하나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한 이동 편의 개선을 넘어 주거 가치, 상권 활성화, 광명·시흥 신도시와의 연계 개발까지 파급 효과가 예상된다.
박승원 시장은 “시민 여러분의 출·퇴근길이 즐거워지는 그날까지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선언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사업성 확보, 노선·정거장 설계의 공공성 담보라는 현실적 과제가 남아 있다.
그럼에도 이번 결정은 분명한 메시지를 던진다. 기다림의 행정에서 벗어나 속도의 행정으로, 단일 도시의 요구에서 수도권 공동 전략으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다. 신천–하안–신림선이 수도권 서남부의 ‘계획선’이 아닌 ‘현실선’으로 달릴 수 있을지, 이제 시험대에 올랐다.
이코노미세계 / 김병민 기자 bmk889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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