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세계] 용인의 교통 문제는 용인만의 문제가 아니다. 11월 6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387회 5분 자유발언에서 윤재영 의원은 단상에 올라 단호하게 말했다.
윤 의원의 발언은 단순한 지역 민원이 아니었다. 인구 110만을 넘어선 용인은 이미 수원·성남·화성 등 인접 도시와 생활권이 하나로 연결된 광역 교통권역이다. 이곳이 막히면 경기도 남부와 동북부 전체가 병목 현상에 빠진다는 경고였다.
용인은 최근 10년간 인구가 급증하며 경기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도시 중 하나다. 그러나 도로·철도 인프라 확충 속도는 여전히 뒤처져 있다. 출퇴근 시간 정체는 상시화됐고, 대중교통 수요는 이미 ‘수용 한계점’을 넘어섰다.
특히 ▲도심 교차로 병목 ▲우회도로 부족 ▲철도노선 연계성 미흡은 시민들의 생활 이동권을 위협하는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윤 의원은 이를 “용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광역권 전체의 교통 구조가 흔들리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수원·화성·성남 등 기존 신도시 재개발, 정비사업, 신규 택지 공급이 이어지면서 교통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용인 교통정체는 곧 인근 도시의 지체로 확장되고 있다. 한 도시의 과부하가 외곽 도시까지 이어지는 전형적인 ‘광역 순환 정체 구조’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현재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추진 중인 ‘용인플랫폼시티’는 사업비만 총 8조 2,680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도시 프로젝트다.
그러나 교통·환경 절차는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지만 관건은 속도다. 윤 의원은 “중요한 것은 새로운 계획이 아니라 이미 약속한 계획을 어떻게 지체 없이 실행하느냐”라며 사업 추진의 핵심을 ‘실행력’으로 규정했다.
현재 핵심 구축 과제는 세 가지다. 첫째, 국도 43호선 지하도로, 둘째, 국지도 23호선 지하도로, 셋째, 용인~서울 경부 지하고속도로 연결 IC 등이다.
그러나 이미 43호선·23호선 지하도로 준공 목표가 기존 2029년에서 2030년으로 1년 미뤄졌고, 연결 IC 협의도 답보 상태다. 공정이 뒤로 밀릴수록 비용은 증가하고, 주민 체감 속도는 멀어진다. 윤 의원은 이를 “늦어지면 시민의 시간 손실이 커지고, 사업비 또한 눈덩이처럼 불어난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도지사에게 세 가지 요구안을 제안했다. 첫째, 국토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한국도로공사·국가철도공단·기재부·KDI까지 참여하는 정례 협의 구조를 만들고, 접속부 확정·예타 착수·국가계획 반영 등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둘째, 용인뿐 아니라 ▲성남 ▲수원 ▲광주 ▲하남 ▲화성 ▲고양 등 인구 및 도시개발이 급증하는 시·군을 묶어 단일 요구 방식으로 속도를 높이자는 것이다. “광역사업은 하나의 목소리만 있어야 속도가 난다.” 셋째, 사업이 선거·정권교체에 따라 흔들리지 않는 ‘정책 연속성’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또한, 윤 의원은 플랫폼시티 개발과 교통망 구축의 핵심을 “도로·철도·환승체계의 동시 실행”으로 요약했다. △도로는 지하도로 건설과 병목 해소를 통해 기존 도로망의 위계를 재정립해야 한다. △철도는 분당선 연장, 경기남부 광역철도, 중부권 광역급행철도(GTX급 성격)의 예타 착수 및 국가계획 반영이 관건이다. △환승은 플랫폼시티–기흥–수지–처인 등 주요 거점에서 광역버스,도시철도,고속도로를 한 번에 연결하는 복합환승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발언을 끝맺으며 윤 의원은 이렇게 말했다. “교통은 단순한 기반시설이 아니라 시간이다. 市민의 30분을 돌려주는 것이 행정이다.” 용인플랫폼시티 개발과 광역교통망 구축은 한 도시의 성장 전략을 넘어 수도권 교통 구조 전체를 다시 짜는 사업이다.
그러면서 이제 경기도가 선택해야 한다. 계획을 발표하는 행정에 머물 것인지, 아니면 실행의 책임 있는 주체로 걸어갈 것인지. 답은 시민들이 이미 알고 있다. 그리고 경기도가 나서야 한다. 지금이라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세계 / 오정희 기자 oknajang@hanmail.net
[저작권자ⓒ 이코노미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