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노미세계] 파주는 이미 세계 어디에도 없는 콘텐츠 자산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그것을 어떻게 엮어내느냐다. 10월 16일 제259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윤희정 시의원의 5분 자유발언은 지역 문화정책의 방향 전환을 촉구하는 ‘경고등’으로 들렸다.
윤 의원은 파주시가 DMZ, 출판도시, 헤이리 예술마을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 인프라를 다수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기획력과 수익성 면에서는 여전히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특히 문화체육관광부가 운영 중인 ‘청년문화예술패스’ 정책을 사례로 들며, “신청률은 높지만 실제 집행률은 낮다”고 꼬집었다. 그 원인으로는 파주만의 독창적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을 지목했다.
청년들이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은 마련돼 있으나, 지역 내에서 경험할 만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부족해 참여가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청년문화예술패스는 단순한 복지카드가 아니라 지역 문화생태계를 움직이는 촉매제가 되어야 한다”며 “파주시가 청년문화정책을 문화산업 전략과 연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주시는 DMZ와 출판도시, 헤이리 예술마을, 프로방스, 영어마을 등 다채로운 문화 자원을 품고 있다.그러나 이들 공간이 각각 따로 놀고, 체계적인 콘텐츠 개발 전략이 부재하다는 지적은 오래됐다.
윤 의원은 “파주문화재단의 콘텐츠 기획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거론 중인 돔구장을 단순 체육시설이 아닌 문화공간으로 확장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는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면서도 시민 참여형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다목적 문화 허브’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구상이다.
윤 의원은 또 “해외 주요 문화도시들이 하드웨어가 아니라 ‘이야기’로 성장했다”며, 영국의 리버풀·프랑스의 리옹·일본의 가나자와 등 사례를 언급했다. 이들 도시는 낡은 공장이나 항만을 재생해 ‘스토리 기반의 콘텐츠’로 탈바꿈시켰고, 그 결과 관광과 지역산업이 함께 살아났다.
그러면서 “파주도 단순히 시설을 짓는 데서 그치지 말고, 기존 자산에 새로운 이야기를 입혀야 한다”며 “이를 통해 ‘콘텐츠 중심 문화도시’로의 실질적 전환이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윤 의원이 지적한 핵심은 ‘자원의 연결’이다. “DMZ, 출판도시, 헤이리 예술마을은 각각의 가치가 뚜렷하지만, 상호 연계가 부족하다”며 “이제는 공간을 넘어서 콘텐츠 생태계로 묶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DMZ의 평화 상징성과 출판도시의 지식 산업, 헤이리의 예술창작 공간을 하나의 문화 서사로 엮을 때 비로소 ‘파주형 문화도시 모델’이 완성된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파주시와 문화재단이 공동으로 ‘파주 문화콘텐츠 밸리(가칭)’를 구축해, 예술가·기획자·스타트업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창의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온다.
파주시는 현재 경기북부 내에서도 문화 인프라 규모가 가장 크지만, 콘텐츠 기획 예산 비중은 전체 문화예산의 10% 안팎에 그친다. 전문가들은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다”며, 시민참여형 문화콘텐츠 개발에 예산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윤 의원 역시 “문화정책의 우선순위를 ‘시설 건립’에서 ‘콘텐츠 생산’으로 옮겨야 한다”고 강조하며, 파주시가 정책의 ‘무게 중심’을 기획력 강화에 둘 것을 주문했다.
윤 의원의 제안은 단순한 정책 아이디어를 넘어, 향후 파주시 문화정책의 방향타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돔구장 활용 구상은 체육시설에 문화적 기능을 더하는 ‘융합형 인프라 모델’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파주가 경기북부를 대표하는 예술·관광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파주시가 이번 논의를 계기로 민관 협력형 콘텐츠 산업 모델을 구축한다면, 향후 경기북부의 문화산업 생태계를 견인하는 선도 사례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코노미세계 / 오정희 기자 oknajang@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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